본문 바로가기
자격증/SQLD

SQLD 정리 / 과목 1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/ 제1장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/ 제 2절 엔터티

by RUCKUS 2021. 5. 22.

제2절 엔터티

 

1. 엔터티의 개념 : 실체, 객체 / 업무에 필요하고 유용한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집합적인 것

 

2. 엔터티와 인스턴스에 대한 내용과 표기법

  • 대부분 사각형 으로 표현
  • ERD

 

3. 엔터티의 특징

  • 업무에서 필요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정보여야 한다.
  • 식별이 가능해야 한다.
  • 영속적으로 존재하는 인스턴스의 집합이어야 한다.
  • 업무 프로세스에 의해 이용되어야 한다.
  • 반드시 속성이 있어야 한다. (관계엔터티는 예외적으로  주식별자 속성만 가지고 있어도 엔터티로 인정)
  • 다른 엔터티와 최소 1개 이상의 관계가 있어야 한다.

4. 엔터티의 분류

 (1) 유무형에 따른 분류

  • 유형엔터티 : 물리적인 형태가 있고 안정적, 지속적 활용 ex) 사원, 물품
  • 개념엔터티 : 물리적인 형태가 없고 관리해야할 개념적 정보 ex) 조직, 보험상품
  • 사건엔터티 : 업무를 수행함에 따라 발생되는 엔터티 ex) 주문, 청구, 미납

 (2) 발생시점에 따른 분류

  • 기본/키엔터티 : 그 업무에 원래 존재하는 정보 ex) 사원, 부서, 고객, 상품, 자재
  • 중심엔터티 : 기본엔터티로부터 발생, 그 업무에 중심적인 역할 ex) 계약, 사고, 청구, 주문, 매출
  • 행위엔터티 : 두 개 이상의 부모엔터티로 부터 발생 ex) 주문목록, 사원변경이력

5. 엔터티의 명명

  • 현업업무에서 사용하는 용어 사용
  • 가능하면 약어 사용 X
  • 단수명사 사용
  • 모든 엔터티에서 유일하게 이름이 부여
  • 엔터티 생성 의미대로 이름 부여